INTRODUCTION
INTRODUCTION

INTRODUCTION

회장인사


   우리 (사)실천경영학회는 국내외 여러 학자들이 경영 분야의 학문과 기업의 실무적인 연구 성과를 과학적인 논리와 타당성을 중심으로 토론하는 국제학술발표대회와 동시에 그 결과물을 학술지로 발행하며, 나아가 연구자 간의 교류를 통하여 국가경제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 실천경영학을 연구하는데는 현장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연구 결과는 산업사회에 직접적으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경영은 실천해야 결과를 얻는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취지로 2002년 2월에 창립된 우리 학회는 지난 십수년의 성상(星霜)이 지나오는 동안 많은 회원님들과 해외 각국의 교수님들의 노력에 힘입어 현재는 학계와 업계에서도 인정받는 권위있는 학술단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자랑스러운 학회를 위해 회장으로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무사히 직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 점에 대하여 우리 회원 교수님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IMF경제 위기 이후 많은 사람들은 경제의 안정적인 발전을 기대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국제기준 따라 우리의 것을 뜯어고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보다 앞선 선진국의 경제발전의 모습은 많은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시카고 대학의 로버트 포겔 교수는 1750년 전까지는 동서양이 모두 농경사회이므로 대자연을 상대로 열심히 농사짓는 사회에서는 많은 차이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 일본을 비롯한 한국과 중국은 서양의 경제발전에 바짝 추격하고 있습니다. 교통과 통신의 발전으로 세계를 좁게 만들고, 또한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한중일의 경제는 한 집안의 살림처럼 같이 걱정을 해야 할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경제 및 경영을 연구하는 학자와 경제 일선에서 활약하는 경영자들이 모여서 하나의 목표를 두고, 발전적인 토론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 학회는 한중일국제학술대회를 중심으로 글로벌하게 회원이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른 회원관리는 인터넷으로 관리되며 이런 디지털 명부는 매우 편리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회원명부는 우리 학회의 홈페이지에 저장되어 있는 회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대한 정확성을 가지고 회원 간의 교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회원들의 데이터가 확인되지 않아 학술활동의 교류에 불편함이 있을 시에는 즉시 사무국으로 연락을 주시고, 본 학회에서는 최대한의 홈페이지 활용과 더불어, 회원 여러분의 많은 혜량(惠諒)을 부탁드립니다.

회장  이 경 구


47340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엄광로176 동의대학교 국제관612호

#612 Kookjekwan Dongeui univ. 176 Eumkwang-ro Busanjin-gu Busan Korea

TEL : (051)898-1111 | FAX : (051)797-8696 | E-mail : rhee@deu.ac.kr

URL : https://www.apba.or.kr

COPYRIGHT ⓒ (사)실천경영학회.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ENOUGH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