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실천경영학회 정관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법인은 사단법인 실천경영학회(이하 “본회”라 하고, 영문표기는 “Academy of Practical Business Administration" 영문표기약자는 "APBA"이라 한다)이라 칭한다.
제2조【목적】 본회는 학계의 교수와 연구원과 기업실무자인 경영자와 관리자가 모여 경제 와 경영의 분야에 대한 이론적 소양과 기업 관련 실무분야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학·경영학·회계학·기업실무학 등의 학제간 교류 및 조사·연구를 통하여 지역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업 및 회계정보의 투명성과 지역 경제 와 기업발전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제교류를 바탕으로 경제 경영의 실무 및 이론을 교류하여 학습을 증진하여 지역경제발전에 이바지한다.
제3조【사무소】 본회의 사무소는 대한민국 부산광역시에 둔다.
제4조【사업】본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1. 경제 경영에 전반적인 조사연구
2. 세미나 및 심포지움 등 연구발표회, 강연회 및 학술회의의 개최
3. 논문집 및 사례연구집 등 간행물 또는 단행본의 발간
4. 인접학문과의 공동연구 등 국내외 학술단체 및 유관단체와의 협력
5. 일본, 중국, 미국 등 각국의 경제 경영의 실무 및 이론 연구와 실무 비즈니스에 관한 연구
6. 본회 목적에 맞는 전공자의 장학금 지급
7. 지역 경제 및 경영발전에 도움이 되는 원가계산의 자문
8. 국제교류를 바탕으로 목적사업 추진
9. 실천경영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각종기능대회 개최
10. 본 학회의 목적에 맞는 교육 및 자젹증 발급
11. 기타 본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 2 장 회 원

제5조【회원의 자격 및 종류】
①회원은 본회의 정관에 찬동하는 개인 또는 기관으로 하고 준회원, 정회원, 영구회원 및 기관회원으로 나눈다.
②영구회원 및 정회원은 대한민국 또는 외국의 국적을 가진 자로서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자로서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자로 한다.
1. 목적에 관련된 전공자로서 학사학위 이상인자
2. 목적에 관련된 실무경험이 2년이상인 자
3. 연구기관에서 경영 관련된 분야의 연구에 종사하는 자로 제1호 또는 제2호에 상당한 자격을 갖춘 자
4. 공무원 및 전문직 관련 종사자
5. 기업의 경영자 및 관리자
③준회원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자로서 정회원 1인 이상의 추천에 의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은 자로 한다.
1. 경영학공부를 하거나, 이에 관심이 있는자
2. 기업의 경영자 및 관리자로서 실천경영학에 관심이 있는자
3. 제1호 또는 제2호에 상당한 자격을 갖춘 자
④기관회원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국내외의 법인, 기관 또는 단체 및 개인기업 등으로서 이사회가 가입을 승인한 기관 또는 단체로 한다.
⑤영구회원은 정회원중에서 대한민국 또는 외국의 국적을 가진 자로서 소정의 영구회원 입회비를 납부한 후,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자로 한다.
제6조【회원의 가입】 전조의 자격이 있는 자로서 본회에 가입을 희망하는 자는 소정의 가입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이사회의 결의로 그 가입여부를 결정한다.
제7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①회원은 본회의 제반 사업에 자유로이 참가할 수 있다.
②영구회원은 다음 각호의 권리를 가진다.
1. 총회에서의 의결권
2. 간행물 기타 편익을 제공받을 권리
③정회원은 다음 각호의 권리를 가진다.
1. 본회가 주최 및 주관 또는 공동주관하는 학회 및 행사에 참석할 수 있다
2. 본학회 발행 저널에 논문을 발표할 수 있다.
④모든 회원은 회비납부와 회칙준수의 의무를 진다.
제8조【회원의 탈퇴, 자격상실 및 징계】
①회원은 임의로 탈퇴할 수 있다.
②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회원 자격을 상실한다.
1. 회원이 서면으로 탈퇴신고를 한 경우
2. 자연인인 회원이 사망하거나 기관회원이 해산한 때
3. 3년 이상 회비를 미납한 자로서 이사회에서 제명을 결의하였을 때
③회원이 본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정관 및 규정을 위반한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일정기간 회원의 자격을 정지하거나 제명할 수 있다.

제 3 장 임 원


제9조【임원】 본회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이사장:1인
2. 회장:1인(이사장 겸임가능)
3. 부회장: 약간명
4. 등기이사: 10명내외
5. 상임이사: 약간명(등기이사포함)
6. 이 사:약간명
7. 감 사:2인
제10조【임원의 선임】
①이사장은 이사회에서 추천을 거쳐 총회에서 선출하며, 최고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
②회장, 부회장은 이사장의 제청으로 이사회가 선임한다.
③등기이사, 상임이사는 영구회원 중에서 이사장이 위촉한다.
④감사는 영구회원 중에서 이사회에서 추천을 거쳐 총회에서 선출한다.
제11조【임원의 임기】임원의 임기는 5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임기만료 후라도 후임 임원이 선출(선임)되지 아니한 때에는 후임임원이 선출(선임)될 때까지 그 직무를 수행한다.
제12조【이사장 등 임원의 직무】
①이사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총회 및 각 이사회의 의장이 되며, 총회 및 이사회가 위임한 회무를 통괄한다.
②회장은 본 회의 업무를 집행하고, 이사장의 유고시에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③등기이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본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고, 이사회 및 이사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④상임이사는 본 회의의 행사를 논의할 수 있다.
⑤이사는 단순 명예직이다.
제13조【감사의 직무】 감사는 다음 각호의 직무를 행한다.
1. 본회의 재산상황을 감사하는 일
2. 각 이사회 및 본회의 운영과 업무에 관한 사항을 조사하는 일
3. 감사의 결과를 이사회 및 총회에 보고하는 일

제 4 장 기 관


제14조【기관】본회에 총회 와 이사회를 두며, 본회의 자문 및 원활한 운영 등을 위하여 고문, 자문, 연구위원, 사무국, 편집위원회, 각종위원회 등을 둘 수 있다.
제15조【총회】
①총회는 영구회원으로 구성한다.
②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
③정기총회는 매년 12월 초부터 익년도 1월말 사이에 개최하고, 임시총회는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이사회의 의결이 있는 때 및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때 개최한다.
④이사장은 총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⑤총회의 의결은 출석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의결권을 가진다.
⑥영구회원이 부득이한 사유로 총회에 출석할 수 없는 때에는 서면 또는 통신으로 그 의결권을 의장 또는 출석하는 회원에게 위임할 수 있다. 이 경우 당해 정회원은 총회에 출석한 것으로 본다.
⑦준회원, 정회원, 기관회원은 총회에 참석할 수 있다.
제16조【총회의 의결사항】
①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정관 변경
2. 본회의 해산
②이사장은 총회에 부의할 안건에 대하여 미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하며, 안건을 명시하여 5일 이전에 각 회원에게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거나 기타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위 기간을 단축하거나 구두, 전화 또는 전자문서로 통지할 수 있다.
③이사장은 총회의 소집을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인정되는 긴급한 사안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의결로서 총회의 의결에 갈음할 수 있다. 이 경우 이사장은 지체 없이 총회를 소집하여 당해 사안에 대한 추인을 받아야 한다.
제17조【이사회】
①이사회는 등기이사로 구성한다.
②이사회는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등기이사 2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 소집한다.
③이사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④이사회는 출석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등기이사는 상임이사 중에서 이사장이 임명하여 이사회에서 인준을 받으며, 본 회의 운영을 위한 최고 의결기관이다. 상임이사는 영구회원중에서 이사장이 임명하여 이사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제18조【이사회의 의결사항】
①이사회는 다음사항을 의결한다.
1. 업무집행
2.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안의 작성
3. 본회운영에 필요한 각 규칙의 제정 및 개폐
4.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5.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6. 회장, 부회장, 등기이사, 상임이사, 이사의 선출과 해임
7. 회원가입의 승인 및 회원의 징계
8. 고문, 자문, 연구위원 등 각 임원의 추대 및 해임
9. 등기이사 2분의 1 이상이 제안하는 사항
10. 기타 본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으로서 이사장이 부의하는 사항
②이사장은 이사회의 소집을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인정되는 긴급한 사안에 대하여는 우선 처리한 후 지체 없이 이사회를 소집하여 당해 사안에 대한 추인을 받아야 한다.
제19조【고문, 자문 및 연구위원 등】
①이사장은 목적사업의 수행과 학회 및 학술세미나에 대한 자문을 위하여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고문을 추대할 수 있다.
②이사장은 본회의 연구 활동 및 현안사항의 연구 등을 위하여 연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제20조【사무국】
①본회에 사무국을 둔다.
②사무국장(직원 등)은 이사장의 명을 받아 본회의 사무를 처리한다.
③사무국에 직원 약간명을 둘 수 있다.
④사무국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21조【편집위원회】 논문집, 기타 간행물 및 단행본의 발간을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두며, 편집위원회의 구성 기타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다.

제 5 장 재정 및 회계


제22조【재정】
①본회의 재정은 다음 항목으로 충당한다.
1. 입회비·회비(영구회비)
2. 기부금
3. 연구용역
4. 기타 수입
②입회비 및 회비의 금액은 이사회가 정한다.
제23조【예산 및 결산】
①본회의 예산은 이사회에서 의결하여 확정한다.
②본회의 결산은 감사의 감사를 거쳐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24조【회계년도】 본회의 회계년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25조【자산의 종류 및 관리】
①본회의 자산은 기본재산과 운영재산으로 구분한다.
②본회의 자산은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 방법에 따라서 관리한다.
③본회의 경비는 운영재산에서 지출한다.
제26조【주무관청에의 보고】 본회의 예산 및 결산과 사업계획은 주무관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6 장 보 칙

제27조【해산】
①본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주무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②본회가 해산한 경우 잔여재산은 총회의 결의를 거쳐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 본회와 유사한 목적을 가진 다른 단체에 출연한다.
제28조【정관의 개정】본회의 정관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9조【시행세칙 등】이 정관의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가 정한다.
제30조【준용규정】이 정관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민법, 공익법인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과 일반관례에 따른다.

부 칙

1. 이 규칙은 2003. 8. 1일부터 시행한다.
1. 이 규칙은 2015. 2. 14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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